말씀묵상/누가복음

22.02.11 "발끈 말고 아멘" (눅 11:37-54)

명슬리안 2022. 2. 11. 0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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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끈 말고 아멘

누가복음 11장 37-54절

 

본문 읽기 Reading 누가복음 11장 37-54절

37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에 한 바리새인이 자기와 함께 점심 잡수시기를 청하므로 들어가 앉으셨더니

38  잡수시기 전에 손 씻지 아니하심을 그 바리새인이 보고 이상히 여기는지라 

39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 바리새인은 지금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나 너희 속에는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도다 

40  어리석은 자들아 겉을 만드신 이가 속도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41  그러나 그 안에 있는 것으로 구제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이 너희에게 깨끗하리라

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는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43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회당의 높은 자리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을 기뻐하는도다 

44  화 있을진저 너희여 너희는 평토장한 무덤 같아서 그 위를 밟는 사람이 알지 못하느니라

45  한 율법교사가 예수께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이렇게 말씀하시니 우리까지 모욕하심이니이다 

46  이르시되 화 있을진저 또 너희 율법교사여 지기 어려운 짐을 사람에게 지우고 너희는 한 손가락도 이 짐에 대지 않는도다 

47  화 있을진저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드는도다 그들을 죽인 자도 너희 조상들이로다 

48  이와 같이 그들은 죽이고 너희는 무덤을 만드니 너희가 너희 조상의 행한 일에 증인이 되어 옳게 여기는도다 

49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가 일렀으되 내가 선지자와 사도들을 그들에게 보내리니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며 또 박해하리라 하였느니라 

50  창세 이후로 흘린 모든 선지자의 피를 이 세대가 담당하되 

51  곧 아벨의 피로부터 제단과 성전 사이에서 죽임을 당한 사가랴의 피까지 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과연 이 세대가 담당하리라 

52  화 있을진저 너희 율법교사여 너희가 지식의 열쇠를 가져가서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또 들어가고자 하는 자도 막았느니라 하시니라

53  거기서 나오실 때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거세게 달려들어 여러 가지 일을 따져 묻고 

54  그 입에서 나오는 말을 책잡고자 하여 노리고 있더라


Tara Winstead 님의 사진, 출처: Pexels
 

 

 

 

들어가는 말 Intro

예수님을 만나고 변화하느냐 그렇지 않으냐는

자신의 잘 못을 대면했을 때 반응이다.

 

대면을 하고 낮아지면 변화가 있는 것이고

대면하지 않고 대항하면 변화는 없다.

멸망의 길을 그대로 걸어가게 된다. 

 

본문으로 들어가기 Into Text 

1. 바리새인과 식사

바리새인이 예수님과 식사하겠다고 자청한다.

예수님은 받아들이시고 같이 식사의 자리를 함께 하신다.

 

여기서 예수님이 식사하기 전에 손을 씻지 않으신다.

지금으로 생각하면 정말 위험한 행동이다.

코로나 시국에 손을 안 씻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병균도 많은 손을 씻어야 손에 묻은 세균이 몸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예수님은 이 문화를 잘 알고 계셨고

삶의 습관으로 있으셨을 것이다.

일부러 씻지 않으셨다.

바리새인에게 교훈을 주려고 말이다.

 

바리새인은 기다렸다는 듯이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바로 왜 손을 씻지 않냐고 말한다.

 

예수님도 기다렸다는 듯이 말씀하신다.

"겉은 깨끗하게 보이나 속은 탐욕과 악독이 가득하다"

 

바리새인의 위선을 꾸짖기 위한 의도셨다. 

십일조도, 율법의 규범을 잘 지키나

공의와 하나님의 사랑을 버렸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의 의도를 벗어나

모순된 신앙을 가지고 있던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먼저 알게 된 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

하나님의 사랑을 주기 위한 것이다.

 

나눔이 없다면 우리 신앙은 모순이다.

 

2. 율법교사의 발끈

율법교사가 갑자기 제 발을 저린다.

"우리도 모욕하시나요?"

 

예수님은 망설임 없이 말씀하신다.

율법교사는 당시 사람들에게 

율법을 강요하며 위축시키는 일을 했다.

 

율법교사들에 의해서

하나님을 보게 하는 율법이

지키지 않으면 멸시받고

집단에서 소외받게 하는 역할이 되고 말았다.

 

자유함 보다 사람들에게 짐만 지우게 했다.

자유하게 하고 깨닫게 하는 지식의 열쇠를 가졌지만

그 문을 지키며 아무도, 본인도 들어가지 못하게 한다. 

 

정작 자신들은 율법의 무게를 지려고 하지 않는다.

책잡는 것만 좋아하지 정작 자신들은 책잡히는 것을 거부한다.

 

이런 태도에는 심판에 대하여 자비는 없다.

 

삶으로

신앙은 항상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내가 내 위치로 말씀을 이용하는지

말씀으로 내 입장을 세우고 있는지 말이다.

 

이런 입장은 말씀을 망령되이 쓰고 있는 것이다.

 

내가 있는 자리는 정말 기도가 필요하다.

기도할 때마다 나를 내려놓고 

주님의 생각과 마음으로 채워달라고 매일 기도한다.

 

왜냐하면 나도 율법 교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으로 주님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율법의 잣대로 변하여 권면이 강압이 되고

강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기 위한 장치로

내가 실천하고 내가 소화한 주님의 말씀으로

그들에게 전하려고 한다.

 

그들에게 말씀이 짐이 아니라

자유함이 되도록 말이다.

 

오늘도 겸손함을 구하며

주님께 더 낮아짐을 구한다.

 

기도

주님 겸손하게 하옵소서. 

이제 좀 겸손한 것 같다 생각하면 교만이 찾아오고

내 상태를 돌아보지 못하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게 하옵소서.

짐이 아니라 자유를 전하는 주님의 마음과 생각을 내 안에 채워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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