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18장 14-31절
작은 것에서 오는 복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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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8장 14-31절
14 전에 라이스 땅을 정탐하러 갔던 다섯 사람이 그 형제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 집에 에봇과 드라빔과 새긴 신상과 부어 만든 신상이 있는 줄을 너희가 아느냐 그런즉 이제 너희는 마땅히 행할 것을 생각하라 하고
15 다섯 사람이 그 쪽으로 향하여 그 청년 레위 사람의 집 곧 미가의 집에 이르러 그에게 문안하고
16 단 자손 육백 명은 무기를 지니고 문 입구에 서니라
17 그 땅을 정탐하러 갔던 다섯 사람이 그리로 들어가서 새긴 신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신상을 가져갈 때에 그 제사장은 무기를 지닌 육백 명과 함께 문 입구에 섰더니
18 그 다섯 사람이 미가의 집에 들어가서 그 새긴 신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신상을 가지고 나오매 그 제사장이 그들에게 묻되 너희가 무엇을 하느냐 하니
19 그들이 그에게 이르되 잠잠하라 네 손을 입에 대라 우리와 함께 가서 우리의 아버지와 제사장이 되라 네가 한 사람의 집의 제사장이 되는 것과 이스라엘의 한 지파 한 족속의 제사장이 되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낫겠느냐 하는지라
20 그 제사장이 마음에 기뻐하여 에봇과 드라빔과 새긴 우상을 받아 가지고 그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니라
21 그들이 돌이켜서 어린 아이들과 가축과 값진 물건들을 앞세우고 길을 떠나더니
22 그들이 미가의 집을 멀리 떠난 때에 미가의 이웃집 사람들이 모여서 단 자손을 따라 붙어서
23 단 자손을 부르는지라 그들이 얼굴을 돌려 미가에게 이르되 네가 무슨 일로 이같이 모아 가지고 왔느냐 하니
24 미가가 이르되 내가 만든 신들과 제사장을 빼앗아 갔으니 이제 내게 오히려 남은 것이 무엇이냐 너희가 어찌하여 나더러 무슨 일이냐고 하느냐 하는지라
25 단 자손이 그에게 이르되 네 목소리를 우리에게 들리게 하지 말라 노한 자들이 너희를 쳐서 네 생명과 네 가족의 생명을 잃게 할까 하노라 하고
26 단 자손이 자기 길을 간지라 미가가 단 자손이 자기보다 강한 것을 보고 돌이켜 집으로 돌아갔더라
27 단 자손이 미가가 만든 것과 그 제사장을 취하여 라이스에 이르러 한가하고 걱정 없이 사는 백성을 만나 칼날로 그들을 치며 그 성읍을 불사르되
28 그들을 구원할 자가 없었으니 그 성읍이 베드르홉 가까운 골짜기에 있어서 시돈과 거리가 멀고 상종하는 사람도 없음이었더라 단 자손이 성읍을 세우고 거기 거주하면서
29 이스라엘에게서 태어난 그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읍을 단이라 하니라 그 성읍의 본 이름은 라이스였더라
30 단 자손이 자기들을 위하여 그 새긴 신상을 세웠고 1)모세의 손자요 게르솜의 아들인 요나단과 그의 자손은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그 땅 백성이 사로잡히는 날까지 이르렀더라
31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을 동안에 미가가 만든 바 새긴 신상이 단 자손에게 있었더라
INTRO
나비효과, 티끌 모아 태산 등
작은 것이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그 밖에 여러 가지에 적용되는 일이다.
특히 악에 대한 일은 눈에 보이게 드러난다.
한 번이 어려운데 그다음부터는 쉽다는 이야기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이야기
"괜찮아 이번만은"
이 말이 반복되어서 나중에 큰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죄 역시 마찬가지다
계속 타협하면
죄는 죄를 당기고
그 죄는 큰 여파로 다가와 큰 징벌과 심판으로 다가온다.
보험회사의 이론 중에
1:29:300이라는 이론이 있다.
1은 대형 사고
29는 중형 사고
300은 작고 경미한 사고
자주 일어나는 빈도수다.
그러나 작은 신호들이 모여서 중형 사고가 되고
또 그것이 모여서 큰 사고가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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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말씀을 보면 미가가 했던 행동을 그대로
단 지파가 전체적으로 저지른다.
미가의 신상들과 에봇과 드라빔을 강탈하고
단 자손을 위해서 모세의 형통을 가진 자손을 데려다가
자신들의 제사장으로 세운다.
신상을 세우고 그곳을 담당하게 한다.
제사장으로 임명받은 자손은
모세의 형 아론의 자손들이다.
정식적으로 아론의 자손들이 맡게 되었다.
그 직분을 감당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세의 자손을 데리고
제사장 삼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도 위배되는 일이었다.
또한 31절에 언급된 실로는
여로보암 통치 시절 에브라임의 중앙 성소 역할을 했다.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는 동안에"
이 실로 지역은 이스라엘의 분열 왕국 시대의
여로보암 통치가 무너짐을 말한다.
여로보암의 통치가 있고 나서는
하나님을 따르지 않고 황금송아지 신상을 나라 끝과 끝에 세워
악에 절정에 이르는 시기다.
하나님과 반대편에 서는 그 크기가 점차 커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삶으로
하나의 작은 타락이
하나의 작은 타협이
집단의 타락으로
그리고 한 나라의 타락으로
큰 사건이 되고 만다.
죄는 잡으면 잡을수록 눈덩이처럼 커진다.
복리효과로 커진다.
불어난 부피에 더해진 부피에,
그 불어나고 더해진 부피에 더해지는 부피로
커지고 만다.
그러니 죄가 둥지를 틀기 전에 털어버려야 한다.
우리가 주님을 바라보고 계속 나를 점검하고
겸손히 나아가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주님을 계속 선택하는 길을 걷게 되면
죄가 앉을 자리가 부족하고
앉기에 민망한 자리가 된다.
커지기 전에 작은 불씨를 먼저 끄는
주님과 동행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기도
죄에 대하여 타협하지 않는 결단을 주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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