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4장 13-16절, <드러나는 은혜>

명슬리안 2023. 9. 7. 07:07
반응형

 

히브리서 4장 12-16절 

드러나는 은혜

 

 

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13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 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내용 요약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펼쳐지는 능력을 이야기한다. 예수님이 큰 대제사장으로서 우리를 하나님 은혜 앞으로 인도하신다. 

 

본문에 대하여

드러난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다. 말씀이 내 생각과 마음, 영혼을 분리시켜 객관화한다. 지금 이때에 내가 어느 지점에 서있는지 깨닫게 하신다. 마치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는 착각, 하나님 없이도 할 수 있다고 내 몸을 움직이고 있는 착각을 깨닫게 하신다. 말씀으로 우리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셨다고 인정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교만에서 회개로 인도하며 감사의 탄성을 고백하게 한다. 

 

말씀의 맥락은 하나님의 심판에 효력을 말한다. 하나님이 주신 약속과 안식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불순종하는 것이다. 불순종하는 그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이 쪼개어 드러내신다. 그리고 창조주 하나님을 만난다. 모든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을 인정하게 된다. 결산의 날, 주님 다시 오시는 날까지 순종의 삶으로 인도하시는 능력을 발휘하신다. 

 

 

큰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을 큰 대제사장으로 묘사한다. 큰 대제사장은 모든 제사장들을 능가하는 우월성, 하나님 우편으로 승천하신 신성,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의 인성을 가진 존재로 예수님을 표현한다. 대제사장이 그랬듯이 예수님은 온 인류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한다. 은혜의 보좌, 속죄소에서 하나님을 뵈었듯 하나님을 보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시다. 예수님은 불경건한 이 세상에서 우리를 경건한 자리로 인도하신다. 예수님은 인간의 마음에 동정하신다. 연민과 공감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뛰어넘어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고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고 채우신다. 

 

 

본문을 읽으면서 

 

말씀은 모든 것을 드러낸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이다. 내가 봐야 할 것, 기도할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내 문제 다 드러내시고 치유하신다. 죄로부터 분리하신다. 멀어지게 하신다. 그것이 하나님 말씀의 능력이다. 이를 믿는 믿음으로 나아가야 한다. 내가 필요한 것이다. 하나님은 오늘 말씀을 통해서 알려주신다. 오늘도 주님의 말씀으로 주님이 주인 되심을 인정하게 하신다. 말씀을 통해서 내 모든 것이 드러난다. 드러나는 은혜를 맛본다. 

 

고백

주의 말씀으로 살아가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주의 말씀을 사모하고 능력을 믿으며 능력이 나타나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주의 말씀을 선포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