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6장 1-12절, <초보 딱지 뗍시다>

명슬리안 2023. 9. 9. 07:42
반응형

 

히브리서 6장 1-12절 

초보 딱지 뗍시다

 

 

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3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우리가 이것을 하리라 

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8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내용 요약

그리스도인의 성숙을 권면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이 알고 있는 여섯 가지. 회개, 믿음, 세례, 안수, 부활, 심판을 전하며 그 안에 성숙함을 권면한다. 열매 맺지 못한 거의 그리스도인과 열매 맺는 그리스도인을 대조한다. 하나님이 하신 구원을 값싸게 여기지 않기를 전한다. 

 

본문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의 초보

히브리서의 말씀을 통해 그리스도인이 듣게 되는 교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총 6가지로 신앙교육이 이루어졌다. 회개, 믿음, 세례, 안수, 부활, 심판. 그리스도인의 정수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과정을 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이 과정을 들었으나 중요한 것은 삶에서 맺어지지 않는 것이다. 여전히 그 상태에 머무르는 게으름, 영적 나태함이 생겨나 배교의 길을 걸었다. 교회 공동체를 떠나는 사람의 특징이었다. 그리스도인의 초보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받아 소화하고 채소를 내는 이가 돼야 한다. 가시와 엉거퀴를 내는 자들은 결국 배교로 주님과 함께 하지 않는 길을 증명한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

하나님이 우리에게 하시는 일은 선물이다. '하늘의 은사'를 경험하게 하셔서 하나님의 존재감을 드러내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회개, 믿음, 깨끗함을 입었다 말씀하시면 세례, 직분과 성령의 은사를 주시는 안수, 부활하심으로 승리를 선포하시고 심판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다. 세상에서 가장 큰 은혜는 구원이다. 이렇게 우리에게 선물을 날마다 주시는데 감사함을 잃어버린다. 받은 것은 받은 것이고 내 삶은 내 삶이던 자들은 다 떠나갔다. 히브리서는 이들에게 경고와 권면한다. 결국 하나님과 함께 하지 못하고 심판의 길을 걷게 된다는 말이다. 

 

신학적 이슈는 구원이 취소되는가이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히브리서에서 구원 취소가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생각한다. 본래 구원을 누리는 사람이 아니었고 그 사람이 배교한 것이다. 자라지 못한 신앙에 머물러 공동체와 사람에 의해 의존하는 신앙의 시작 단계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은혜를 받았으나 받은 것처럼 보이는 이가 결국 떠나고 만 것이다. 그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을 권면하고 돌아오도록 가르치고 있다. 왜냐하면 히브리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도들이 흔들리지 않도록 강력하게 말하는 것이다. 

 

성경은 강력하게 비판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나태함이다. 

 

본문을 읽으면서 

 

영적 나태함

나태함에 빠지면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이 있다. 내게 주어진 일들에 감사함을 잃어버린다. 작은 선물, 큰 선물 모두 값싸게 만든다. 놀라운 은혜를 존재감 없는 은혜로 격하한다. 내가 그랬다. 나는 기준이 높다. 주님이 주신 은혜들을 당연한 것이었고 내가 한 만큼 받은 보상이라 생각했다. 주님 주신 은혜들을 세어보지 못했다. 새로운 것, 더 많이, 그것이 내 마음에 가득 찼다. 교만하기 짝이 없는 내 상태였다. 하지만 그런 나를 주님이 만져가셨다. 은혜를 하나하나 세어보게 하셨다. 감사를 세어보게 하셨다. 마음의 변화로 영적 나태함에서 나를 건지셨다. 타인으로부터 자유를 얻게 하시고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셨다. 지금은 나로부터 자유를 갖도록 인도하고 계시다. 

 

영적 나태함에서 벗어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리고 기도다. 당연한 것으로 보이지만 필수이다. 날마다 밥을 먹듯이 우리의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이 영양분을 공급받는다. 날마다 숨을 쉬듯이 기도의 호흡이 있어야 한다. 영적 나태함에서 벗어나는 길이다. 날마다 말씀을 보고, 날마다 기도하면 주님이 기르시는 나를 볼 수 있다. 주님이 인도하시는 내 모습을 볼 수 있다. 

 

고백

주님 사랑하기를 더욱 커지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와 은총을 가득 채워주옵소서. 그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살아가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5. 주일을 준비합니다. 은혜와 성령을 주셔서 감당하게 하시고 주님의 말씀을 선포하게 하옵소서.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