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잠언

잠언 3장 11-26절, <샬롬의 길>

명슬리안 2023. 10. 5. 06:31
300x250

 

 

잠언 3장 11-26절 

샬롬의 길

 

 

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13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16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17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의 지름길은 다 평강이니라 

18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 

19  여호와께서는 지혜로 땅에 터를 놓으셨으며 명철로 하늘을 견고히 세우셨고 

20  그의 지식으로 깊은 바다를 갈라지게 하셨으며 공중에서 이슬이 내리게 하셨느니라 

21  내 아들아 완전한 지혜와 근신을 지키고 이것들이 네 눈 앞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22  그리하면 그것이 네 영혼의 생명이 되며 네 목에 장식이 되리니 

23  네가 네 길을 평안히 행하겠고 네 발이 거치지 아니하겠으며 

24  네가 누울 때에 두려워하지 아니하겠고 네가 누운즉 네 잠이 달리로다 

25  너는 갑작스러운 두려움도 악인에게 닥치는 멸망도 두려워하지 말라 

26  대저 여호와는 네가 의지할 이시니라 네 발을 지켜 걸리지 않게 하시리라 

 

내용 요약

징계는 사랑하는 이에게만 주시는 것이다. 아비가 자녀에게 주는 것이다. 지혜는 어느 것보다 복이 있다. 생명이 길어지는 것이며 복이다. 잠언은 우리가 지혜를 사모하고 하나님께 의지할 것을 바라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지키시는 분이다. 

 

본문에 대하여

징계

징계라는 단어를 들으면 모두가 피하고 싶은 일이다. 고통은 누구나 피하고 싶기 때문이다. 하지만 징계는 사랑하는 사람만이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아무에게나 징계를 주지 않는다. 징계는 나쁜 행동을 끊어내기 위한 작업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징계는 성장을 위한 징계이며 거룩으로 가는 징계다. 징계는 곧 샬롬으로 향하는 길이다. 

 

지혜는 샬롬으로

"지혜를 만나고 통찰력과 친구가 되는 사람은 복이 있다. 지혜는 은혜에 저축한 돈보다 훨씬 값지고 지혜와 맺은 우정은 고액 연봉보다 낫다 지혜의 가치는 온갖 화려한 장신구보다 낫고 네가 바라는 그 어떤 것보다 귀하다. 지혜는 한 손으로 장수를 베풀고 다른 손으로 상을 준다. 지혜의 방식은 훌륭하고 지혜의 세상살이는 놀라우리만치 완전하다. 지혜는 그것을 붙잡는 이들에게 참으로 생명나무가 된다. 지혜를 단단히 붙들어라. 그러면 복을 받을 것이다"(메시지 성경, 잠언 3:13-18)

 

하나님의 지혜는 샬롬으로 이끈다. 재물, 물질에서 자유를 선물한다. 사회를 살아가는데 긴 수명을 갖게 하고 형통하게 하는 복이 있다.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지혜를 가진 사람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한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은 두려움이 떠나고 담대하고, 홀로 있는 것 같으나 하나님이 지켜주신다. 

 

 

본문을 읽으면서 

 

샬롬을 원합니다. 

그렇게 지혜롭지 못한 사람이 여기 있습니다. 조급하며, 두려워하며, 불안해하는 이가 여깄습니다. 흔들림 속에 있으며 너무나도 연약한 저는 늘 샬롬을 원합니다. 주님 안에 샬롬을 누리는 내가 되길 소망합니다. 지혜를 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샬롬이 있습니다. 지혜를 발견하는 자에게 주시는 선물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면 생명의 나무 열매를 얻듯이 제 삶 속에서도 생명력 넘치길 소망합니다. 주님을 의지하고 신뢰합니다. 주님이 좋습니다. 지혜 때문만은 아닙니다. 그냥 좋습니다. 그러기에 지혜로운 길을 선택하고자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따라갑니다. 주님이 부어주실 지혜와 능력을 기대합니다. 저는 그것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더 큰 기대를 합니다. 나를 기르시고 양육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고백

지혜를 구하며 늘 기도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고 은혜를 구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9.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0.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1.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2.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3. 제 마음이 정리가 되게 하옵소서. 그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맺어주시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흐르도록 하옵소서. 제 마음에 평안과 주님의 온전한 뜻을 알게 하옵소서. 
  14. 맡겨진 아이들을 믿음도 인성도 성숙하게 이끌 수 있도록 나를 인도하옵소서. 지혜와 능력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15. 사업을 시작하는 동역자가 있습니다. 처음 하는 길이고 동업이라는 것이 장애물도 많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붙잡아주시고 불안과 두려운 마음은 사라지고 주님 주신 능력과 지혜와 명철로 채워주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