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사도행전

사도행전 14장 19-28절 <목회를 배웁니다>

명슬리안 2023. 7. 25. 06:51
반응형

 

사도행전 14장 19-28절 

목회를 배웁니다

 

19  유대인들이 안디옥과 이고니온에서 와서 무리를 충동하니 그들이 돌로 바울을 쳐서 죽은 줄로 알고 시외로 끌어 내치니라 

20  제자들이 둘러섰을 때에 바울이 일어나 그 성에 들어갔다가 이튿날 바나바와 함께 더베로 가서 

21  복음을 그 성에서 전하여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돌아가서 

22  제자들의 마음을 굳게 하여 이 믿음에 머물러 있으라 권하고 또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려면 많은 환난을 겪어야 할 것이라 하고 

23  각 교회에서 장로들을 택하여 금식 기도 하며 그들이 믿는 주께 그들을 위탁하고 

24  비시디아 가운데로 지나서 밤빌리아에 이르러 

25  말씀을 버가에서 전하고 앗달리아로 내려가서 

26  거기서 배 타고 안디옥에 이르니 이 곳은 두 사도가 이룬 그 일을 위하여 전에 하나님의 은혜에 부탁하던 곳이라 

27  그들이 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보고하고 

28  제자들과 함께 오래 있으니라

 

내용 요약

바울과 바나바를 신처럼 떠 받들였던 무리들은 돌변해서 바울을 돌로 친다. 다행히 생명에 지장 없이 그곳을 빠져나왔다. 바로 안전한 곳을 간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려고 갔던 성 루스드라와 이고니온과 안디옥으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사람들의 믿음을 굳건하도록 격려한다. 각 교회에 장로를 세우고 교회를 세우며 안디옥으로 돌아온다. 하나님이 하신 이들을 보고한다. 그리고 제자들과 교제한다. 

 

 

본문에 대하여

바울의 선교여행

바울의 선교 여행의 특징은 세 가지다. 복음을 전하고 제자를 삼고 교회를 세웠다. 그곳에 있는 현지인들이 스스로 믿음을 굳건하게 하고 성장하도록 세우는 것이다. 다른 곳에서 파송해 교회를 세워가는 것이 아니라 현지인들 중에 사람을 세워 "주께 그들을 위탁"한다. 그렇게 위탁하고 떠나고 마는 것이 아니었다. 위험을 무릅쓰고 마음을 굳게 하기 위해서 심방한다. 권고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박해받을 것을 일러둔다. 자신의 소명에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다. 그리고 벌어지는 하나님의 은혜를 자신에 공로로 여기지 않고 하나님을 자랑하며 사람들에게 전한다. 

 

바울이 설립된 교회는 세례와 성찬, 죽음과 부활을 주요하게 전했다. 그리고 사람들을 세워 교회가 굳건히 하도록 했다. 성령을 신뢰하며 주님께 나아가는 교회로 세웠다. 

 

본문을 읽으면서 

 

바울을 통해 목회를 배우다.

바울의 모습 속에 내 마음이 감동이 된다. 바울을 통해 목회를 배웠다. 위험을 무릅쓰고 믿음을 굳건하기 위해 다시 찾아간다. 자신을 박해하고 죽이려 했던 도시도 마다하지 않았다.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고 믿음의 여정을 걸을 수 있도록 찾아갔다. 끝까지 영혼을 위해서, 함께 세우는 공동체를 위한 목회자의 소임이었다. 그리고 바울을 성령을 사모했다. 성령님이 함께해 주실 것을 믿으며 주님께 교회를 의탁하고 떠났다. 

 

근래에 하나님께서 사도행전을 읽게 하시는 게 정말 감사하다. 내게 은혜다. 사도행전을 통해 교회를 배우고 세워간다. 부족한 것이 많고 잘 하지도 못하면서 불만만 많은 내게 주님께서 가르치신다. 은혜를 경험하고 있다. 성령을 신뢰하며 사람을 세우고 교회를 세우는 목회자가 되길 소망한다. 오늘 더 주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 

 

 

나와 하나님 이야기

주님, 목회자, 교회에 대해서 가르쳐 주심을 감사합니다. 주님께 의탁합니다. 주님을 신뢰합니다. 성령님 함께 하시고 우리 공동체에 믿음이 더하여 지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말씀의 능력을 주옵소서. 몰입하게 하시고 주의 말씀 앞에 겸손히 서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9.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10. 주님의 사랑으로 너그럽고 품는 이가 되게 하옵소서. 
  11. 주님이 일하시도록 거룩한 삶, 거룩한 걸음으로 갈 수 있게 해주십시오. 
  12.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복음의 메시지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내가 만나는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는 레퍼토리, 진심이 준비되게 하옵소서. 
  13. 집사님의 가정에 함께해 주옵소서.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