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2장 1-9절, <예수로 회복되는 우리의 존재>

명슬리안 2023. 9. 1. 07:25
반응형

 

히브리서 2장 1-9절 

예수로 회복되는 우리의 존재

 

 

1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2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하지 아니함이 공정한 보응을 받았거든 

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5  하나님이 우리가 말하는 바 장차 올 세상을 천사들에게 복종하게 하심이 아니니라 

6  그러나 누구인가가 어디에서 증언하여 이르되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7  그를 잠시 동안 천사보다 못하게 하시며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씌우시며

8  만물을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셨은즉 복종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어야 하겠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9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시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내용 요약

믿음에 흔들림이 없도록 권면한다. 천사들을 통해 전한 말씀도 듣지 아니하고 구원을 소홀히 여기는 사람들에게 권면하고 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우리는 어떤 존재인지 전해주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에 대하여 죽고 이 세상 만물과 천사를 다스리는 존재로서 회복시키는 은혜를 말하고 있다. 

 

본문에 대하여

성도들의 이탈

복음을 떠나고 배도하는 이들이 있었다. 핍박이 시작되고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이탈하는 이도 있었고 임박한 종말로 알고 있다 종말이 지연되자 마음을 잃어버린 자들이 있었다. 천사들을 통해 모세의 율법을 견고하게 지키도록 도왔지만 소용없었다. 자신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받은 구원까지 소홀히 했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기사와 표적들로 증언했는데도 말이다. 이를 위해서 히브리서는 인간의 존재가 어떤 존재인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어떤 삶을 살게 되는지 전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신 일을 통해 전하는 우리의 존재

히브리서 기자는 시편 8편을 인용하면서 우리의 존재를 말한다. 하나님의 은혜로 사람은 피조 세계를 다스릴 수 있게 하셨다. 하나님이 맡기셨다. 하지만 인간은 만물을 다스리지 못하고 있다. 그런 우리가 보게 된 분이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 그분은 잠시 천사보다 못하게 되셔서 죽음을 경험하신다. 그 죽음은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사람을 대신한 죽음이다. 그리고 부활하시어 영광의 관을 쓰시고 하나님의 우편에 앉으셨다. 모든 세상을 통치하신다. 이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이 맡기신 만물을 다스리던 모습을 회복하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모든 죄가 사함 받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그 은혜를 경험하기 위해 모든 사람은 죽게 된다.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 하는 삶으로 초청된다. 그것이 바로 우리 인간이다. 

 

 

본문을 읽으면서 

 

예수로 인해 본연의 모습으로 

구원은 고약, 그러니까 상처를 치료하는 연고라는 단어와 동일한 어근을 가지고 있다(윌리엄 윌리몬, 부족함이 없는 사람들에게 왜 복음이 필요한가, p41). 구원받는 것은 치료, 온전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는 회복된다. 하나님과 관계 회복,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 하나님이 처음 지으신 의도를 회복하는 것이다. 죄로 인해 상처받고 끊어진 것이 회복된다. 예수님을 통해서 우리의 자리로 돌아간다. 이렇게 값진 은혜. 주위를 둘러보면 구원을 너무 소홀히 여기지 않는가 싶다. 구원의 기쁨은 어디 있으며, 회복되는 모습은 보기 힘들다. 그냥 지금 현상 유지, 아무 문제 없다 생각한다. 어려움이 없으면 상태가 괜찮다 생각한다. 구원받은 사람의 여정은 끝이 아니다. 시작이다. 구원으로부터 하나님과 함께 하는 기쁨이 시작한다. 근본이 되는 은혜를 잊고 사는 게 너무 많다. 오늘날 사회 속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을 보면 은혜를 누리기보다 주머니에 넣어둔다. 힘들 때, 위로받고 싶을 때만 꺼내놓는 값싼 은혜로 만든다. 회복으로 나아가기보다는 감정적 카타르시스에 머물러 있지 않나 싶다. 

 

고백

구원의 은혜를 누리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도 구원하신 주님께 감사하며 주어진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은혜가 충만하게 하옵소서. 이 시대 살고 있는 크리스천들의 마음을 움직여 주옵소서.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이 얼마나 기쁜지 누리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