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사도행전

사도행전 18장 12-17절, <다 놀라고 당황하게 하는>

명슬리안 2023. 8. 4. 05:56
300x250

 

사도행전 18장 12-17절 

일을 열고자 할 때

 

12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되었을 때에 유대인이 일제히 일어나 바울을 대적하여 법정으로 데리고 가서 

13  말하되 이 사람이 율법을 어기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사람들을 권한다 하거늘 

14  바울이 입을 열고자 할 때에 갈리오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너희 유대인들아 만일 이것이 무슨 부정한 일이나 불량한 행동이었으면 내가 너희 말을 들어 주는 것이 옳거니와 

15  만일 문제가 언어와 명칭과 너희 법에 관한 것이면 너희가 스스로 처리하라 나는 이러한 일에 재판장 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고 

16  그들을 법정에서 쫓아내니 

17  모든 사람이 회당장 소스데네를 잡아 법정 앞에서 때리되 갈리오가 이 일을 상관하지 아니하니라

 

내용 요약

유대인들은 바울을 잡아 로마법으로 처벌하려 한다. 그러나 갈리오는 받아주지 않는다. 유대인들은 바울을 처벌하지 못하고 법정에서 쫓겨난다. 회당장 소스데네에게 화살이 돌아가 폭력을 행사한다. 

 

 

본문에 대하여

갈리오

갈리오는 AD 51-52년에 아가야 총독으로 지냈다. 스토아학파였고 네로의 가정교사인 사네카의 동생이었다. 영향력 있는 똑똑한 집안이었다. 

 

갈리오는 바울을 처벌하지 않았다. 갈리오가 보기에 위법되는 일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바울을 로마 시민이다. 로마법에 다라 처벌하려 한다면 로마법에 위배되는 내용이 있어야 했다. 하지만 갈리오 입장에서는 바울이 겪는 갈등은 유대인 관습과 종교적인 교리 문제라서 판결을 내리지 않았다. 이 일로 불똥이 회당장 소스데네에게 튀었다. 바울을 향한 분노가 소스데네에게 가하는 폭력으로 이어졌다. 갈리오는 이 폭력 사건을 외면했다. 이것 역시 유대인의 일이라 생각하여 둔 것으로 보인다. 

 

본문을 읽으면서 

 

입을 열고자 할 때

유대인들이 바울을 법정에 고발할 때 바울은 자신을 변호하려 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번에 바울이 입을 열기도 전에 지켜주신다. 갈리오가 나서서 법정 고소를 취하한다. 때로는 내가 말하기 전에, 행동하기 전에 하나님께서 인도해 주시는 일을 만나곤 한다. 그때마다 함께 고백한다. 하나님은 나와 함께하신다. 지켜주신다. 자연스럽게 존재하심이 강력하게 느껴지곤 한다. 그때마다 감사의 고백이 되고 큰 위로가 된다. 입을 열기도 전에 나와 함께 하시는 주님, 정돈하시는 주님이시다. 불합리한 상황을 때로는 미리 정리해 주시며 앞으로 나아가게 하신다. 입을 열기도 전에 모든 것을 준행하신다. 

 

고백

나보다 앞서 일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내 삶에 모든 것을 준비해 주시는 것을 소중히 하며 감사를 드리게 하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말씀의 능력을 주옵소서. 몰입하게 하시고 주의 말씀 앞에 겸손히 서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9.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10. 주님의 사랑으로 너그럽고 품는 이가 되게 하옵소서. 
  11. 주님이 일하시도록 거룩한 삶, 거룩한 걸음으로 갈 수 있게 해주십시오. 
  12.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복음의 메시지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내가 만나는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는 레퍼토리, 진심이 준비되게 하옵소서. 
  13.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4. 주님 만남이 있게 하옵소서. 지금 주시는 혼자만의 시간, 외운 시간을 주님께 영광 돌리며 준비하는 시간으로 드립니다. 필요한 때, 적절한 때를 가장 아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나아갑니다. 인도하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15. 집사님이 건강 이상신호가 왔습니다. 주님 오늘 결과 잘 나오게 하시고 치유시켜주시옵소서. 그 힘든 마음 어루만져 주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