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끝에서 끝까지>, 누가복음 23장 33-43절

명슬리안 2024. 3. 28. 07:49
300x250

 

끝에서 끝까지

 

<누가복음 23장 33-43절>

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4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35  백성은 서서 구경하는데 관리들은 비웃어 이르되 저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만일 하나님이 택하신 자 그리스도이면 자신도 구원할지어다 하고 

36  군인들도 희롱하면서 나아와 신 포도주를 주며 

37  이르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면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38  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41  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42  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본문 주석 요약정리

골고다에 오르시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 두 강도와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다. 끝까지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길 바라는 예수님의 마음과 한 영혼을 끝까지 사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끝까지 사랑하셨듯이 우리도 끝까지

골고다는 헬라어 '굴굴타'의 음역이다. 영어로는 '갈보리', 라틴어는 '칼바리아'이다. 사형장인 곳을 오르시는 예수님이시다. 십자가에 달려 예수님은 기도하신다. "아버지, 저들을 용서해 주세요. 자기들이 하는 일을 알지 못합니다". 모르고 저지르는 죄를 용서해달라 기도하신다. 끝까지 우리를 위해 기도하신다. 안타깝게 알지 못하고 끝까지 예수님을 조롱한다. 유대인의 왕이라며 팻말을 달고 조롱한다. 예수님 옆에 매달린 한 강도도 마찬가지로 예수님을 조롱한다. 하지만 한 강도는 예수님께 구원을 청한다. 그 힘든 와중에 예수님은 그의 고백을 받아주시고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끝까지 한 영혼을 위해서 마음을 받아주신다. 

 

사람은 극한에 가면 자기밖에 모르게 된다. 군대에서 힘든 훈련을 받게 되면 그 모습이 나온다. 다 같이 가려는 사람과 자기만 챙기려는 이기적인 사람이 있다. 자신의 이득만 엄청 챙기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본성, 속 마음이 극한 상황에서 나오는 것이다. 우리의 마음이 극한에 있을 때 주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는가. 그만큼 절실한가를 물어보고 돌아보게 된다. 

 

예수님은 몰라서 짓는 죄까지 용서해 주신다. 우리의 고백 하나로 용서해 주시는 분이다. 용서해 주시는 것을 믿고 따르면 구원에 이른다. 주님은 그렇게 우리를 인도하신다. 

 

고백

끝까지 사랑하시는 예수님을 보며 끝까지 가고 싶습니다. 

 

 

<오늘의 기도> 

  1. 주님을 더욱 사랑하게 하옵소서. 사랑을 흘러 보내도록 사랑이 넘치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가 복음을 전하는 교회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3. 결혼식 장소와 결혼 후 살 거처를 구합니다. 감당할 사역과 일에 대해 제대로 섬길 자리를 마련해 주옵소서. 
  4. 주거를 마련하고 살아갈 청년들을 일으킬 수 있도록 주관하여 주옵소서. 
  5. 내가 할 수 없는 일, 내가 짊어지려는 일을 내려놓을 때 하나님은 응답하시고 채우셨습니다. 승리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6. 사랑하는 제자의 기도 제목을 두고 함께 기도합니다. = 대학원 새 출발 잘 내디딜 수 있도록. 좋은 사람, 좋은 사랑하도록.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내 것이 아닌 하나님의 것을 인정하며 잘 흘려보내도록 
  7. 영적으로 치열한 상황 가운데 있습니다. 날마다 영적 전쟁에서 주님 안에 넉넉히 이기길 소망합니다. 
  8. 주님, 귀한 만남을 통해 날마다 하나님을 볼 수 있는 연애를 할 수 있게 해주심을 감사합니다. 주님이 내게 주신 복이 얼마나 많은지 하나하나 감사를 드립니다. 주님 주신 은혜에 보답하며 보시기에 아름답게 살아가겠습니다. 
  9. 주님, 하나하나 물어가고 도움을 구하며 준비하게 하옵소서. 결혼을 두고 서두르지 않게 하시고 주님께 물어가고 지혜를 구하며 나아가는 저와 여자친구가 되게 하옵소서. 
  10. 시간에 쫓겨, 돈에 쫓겨 사는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바라보고 비전을 따라가 시간을 기다리는 자, 돈이 오고 채워지는 것을 보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