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3장 1-8절, <어제나 오늘이나>

명슬리안 2023. 9. 28. 07:20
300x250

 

히브리서 13장 1-8절 

어제나 오늘이나

 

 

1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3  너희도 함께 갇힌 것 같이 갇힌 자를 생각하고 너희도 몸을 가졌은즉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라 

4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7  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내용 요약

형제를 사랑하고 환대하며 갇힌 자를 잊지 않고 책임지기를 권면한다. 결혼에 있어서도 순결하고 돈에 있어서도 자족하는 마음을 가져 마음의 중심을 갖길 권면한다. 믿음의 본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격려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언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이 지키신다.

 

본문에 대하여

격려와 독려

형제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계속 이어가길 말하고 있다. 손님을 환대하기를 멈추지 말고 사랑의 움직임을 계속 이어가길 말하고 있다. 핍박으로 인하여 갇힌 형제를 생각하고 학대받은 자를 돌보는 공동체가 되길 독려한다. 공동체는 함께 책임을 져주는 곳이다. 올바르게 설 수 있도록 함께 하는 자리다. 

 

마음과 몸의 순결을 독려한다. 결혼한 관계를 잘 지켜나가야 하는데 쾌락에 의해 흔들리는 일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제적인 압박으로 인하여 돈을 사랑하는데 마음이 치우치는 일이 있었다. 지금 있는 것으로 부족해하지 말고 자족하는 마음을 갖길 믿음을 촉구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계시는 분임을 말하며 이들의 불안을 믿음으로 해소하길 독려한다. 

 

 

본문을 읽으면서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불안에 빠지게 되면 시야가 좁아지게 된다. 어떠한 상처로 인하여 작아지고 작아진 마음은 반복된 모습을 낳는다. 위축되고 조급하고 떠나갈까 떠는 모습이다. 서로를 돌보는 일도 소홀하게 만든다. 그 마음이 작용하여 지금의 내 심리까지 온 게 아닌가 싶다. 오늘 말씀은 서로 사랑하기를 하지 못하고 돌보지 못하는 이들에게 말한다. 믿음으로 본이 되어라. 채우시고 인도하시는 예수님을 기억하라 말이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이 계신다. 동일하게 일하신다. 우리를 책임져 주시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 그러기에 작아지지도 말며, 오히려 넓게 사랑하기를 말씀하신다. 

 

고백

믿음이 자라나고 사랑으로 더욱 넉넉한 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5. 제 마음을 위해 기도합니다. 진정한 사랑을 하게 하옵소서. 타인을 더 생각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타인으로부터 자유하고 나로서 사랑하는 존재가 되게 하옵소서. 
  16. 제가 두 청년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들에게 예수님의 큰 사랑을 알게 하시고 느끼게 하옵소서. 그들이 삶에서도 자유함을 얻도록 인도하옵소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하옵소서. 
  17. 회사 매각 혹은 투자,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청년이 있습니다. 길을 열어주시고 힘을 주옵소서. 
  18. 사랑을 배워갑니다. 믿음을 배워갑니다. 이 모든 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주님과 깊은 교제로 따라갑니다. 
  19. 제게 맡겨주신 청년들, 주님의 은혜와 감사로 넘치는 삶이 되게 하시고 저를 사용하셔서 그리스도의 성품, 성장, 열매를 누리는 청년들이 되게 하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