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1장 32-40절, <믿음이 능력 될 때>

명슬리안 2023. 9. 24. 20:08
반응형

 

히브리서 11장 32-40절 

믿음이 능력 될 때

 

 

32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33  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34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35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36  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 

37  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38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39  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40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내용 요약

많은 사람들이 믿음으로 이기기도 하며, 믿음으로 시련을 당하기도 했다. 그들이 약속된 것을 받지는 못했지만 하나님은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함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 

 

본문에 대하여

믿음이 능력으로 변환되었다. 

사사와 왕정 시대에 믿음의 용사들을 나열한다.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등은 믿음으로 승리한 사람들이다. 의를 행한(사무엘, 다윗) 사람, 모함으로 불에 타죽거나 사자에 죽을 뻔한 사람(다니엘의 세 친구, 다니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고(시르밧 여인, 수넴 여인) 더 좋은 부활을 얻기 위해 악행을 견딘 사람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을 믿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믿음이 고난을 이겨내는 능력이 되었다. 그리고 기꺼이 감당하는 큰 사람이 되게 이끌었다. 

 

순교를 통한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힘

믿음으로 인하여 조롱과 채찍과 결박 당해 투옥된 예레미야, 돌에 맞고 죽은 스가랴, 전승에 따르면 톱에 잘려 죽었다는 이사야.. 가죽을 입고 유리하며 가난과 학대받은 엘리야 등 믿음으로 가는 길은 순탄치 않았다. 그러나 이 힘은 세상이 감당할 수 없었다. 하나님이 이루시는 일로 가득했고 끝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 언약의 성취를 누리게 되었다. 고난은 하나님을 바라보게 하는 길이 되었다. 

 

 

본문을 읽으면서 

 

믿음의 놀라운 힘

본문에서 눈에 들어오는 구절이 있다. "구차하게 풀려나지 않았다". 풀려날 수 있었음에도 더 좋은 것을 바라보며 구차하게 풀려나지 않았다. 자존심도 허락하지 않았고 진리를 포기하지 않은 결의를 느꼈다. 믿음은 지금 상황을 수용하는 능력이 된다. 아플지라도 평온과 인내, 신뢰를 누린다. 믿음은 도덕적, 영적 승리를 거두게 된다. 믿음 하나가 구차하게 풀려나지 않는 지고함과 고결함을 지니게 한다. 

 

최근 주님이 내 믿음을 자라게 하신다. 날마다 말씀을 보는 것, 일상생활, 내가 겪는 일들 속에서 열매 맺고 피어나게 하신다. 마음은 더 여려지고 있지만 말이다. 

 

고백

믿음이 자라나게 하시고 숭고함과 지고함을 갖춰 주님께 영광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5. 제 마음을 위해 기도합니다. 진정한 사랑을 하게 하옵소서. 타인을 더 생각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타인으로부터 자유하고 나로서 사랑하는 존재가 되게 하옵소서. 
  16. 제가 두 청년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들에게 예수님의 큰 사랑을 알게 하시고 느끼게 하옵소서. 그들이 삶에서도 자유함을 얻도록 인도하옵소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하옵소서. 
  17. 회사 매각 혹은 투자,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청년이 있습니다. 길을 열어주시고 힘을 주옵소서. 
  18. 사랑을 배워갑니다. 믿음을 배워갑니다. 이 모든 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주님과 깊은 교제로 따라갑니다.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