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히브리서

히브리서 11장 17-31절, <믿음 뒤에>

명슬리안 2023. 9. 23. 06:56
반응형

 

히브리서 11장 17-31절 

믿음 뒤에

 

 

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20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있을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21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22  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뼈를 위하여 명하였으며 

23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 달 동안 숨겨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였으며 

24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25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27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28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29  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30  믿음으로 칠 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졌으며 

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내용 요약

믿음으로 약속받은 조상들은 모두 고난에 동참했다. 모세는 공주의 아들이라는 특권을 포기하고 고난에 동참했다. 이 고난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이었다 해석한다. 라합은 믿음으로 생명의 위협을 감수하는 순종을 했다. 

 

본문에 대하여

믿음의 조상들의 고난

이스라엘의 조상들은 모두 믿음으로 나아갔다. 그 길에는 고난이 있었다. 하나님의 요구로 시험을 받은 아브라함이 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모리아산에서 바치게 되는 시험을 받는다. 심적으로 고난을 받지만 순종으로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 이삭은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사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킨다(히브리서에 의해서). 이삭은 자녀들을 축복했다. 야곱은 축복을 받으며 하나님의 믿음을 이어갔고 요셉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장사되었다. 그 여정은 모두 믿음으로 걷게 된 여정이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은 모세를 위해 목숨을 걸고 아이를 숨겼다. 숨길 수 없을 때까지 보호했다. 모세는 이집트 공주의 아들이 되었다. 그러나 안락함과 부귀영화를 버리고 광야로 갔다. 이스라엘을 이끌고 광야를 갔다. 믿음으로 자신의 삶을 하나님께 의탁했다. 모세가 받은 고난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이었다 해석한다. 라합 또한 믿음으로 고난에 동참했다. 그리고 약속을 받았다. 

 

 

믿음에는 행함이 따라온다. 

이들 모두 믿음에 순종이 있었다. 순종은 외적 증거다. 행동을 하는 것이다. 행동으로 약속을 모두 보았다. 믿음으로 걸었더니, 행했더니 하나님이 예비하신 약속을 보게 되었다. 하나님은 반드시 먼저 말씀해 주신다. 아브라함에게 "네가 큰 민족을 이루리라" 하신 말씀으로 본향을 떠나게 하셨다. 아브라함은 믿고 걸어갔더니 받았다. 하나님은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분이다. 하나님은 믿음을 요구하시는 이유는 더 큰 것을 주시려고 하는 것이다. 믿음에는 항상 하나님의 소망과 위로와 계획과 새 삶이 있다. 

 

 

본문을 읽으면서 

 

항상 불안에 떠는 나에게.

내가 겪는 지금의 상황도 결국 불안에서 파생한 일이다. 하나님이 주셨고 하나님이 이 과정 속에 내게 말씀하신다. 나를 믿으라. 사도행전을 통해 교회를 가르치셨고, 히브리서를 통해 믿음을 가르치고 계신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걸어가면 그 과정 속에 주시는 것이 있다. 나는 지금 진정한 사랑을 훈련받고 있다. 사랑에 대하여 왜곡되었던 생각을 하나님이 훈련시키시고 계신다. 이 고난이 감사하다.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이다. 나는 다른 이들을 더 품을 수 있는 사랑이 더 넓어진다. 불안에 매여 있는 사랑을 덜어내시고 평안과 신뢰 속에 있는 사랑을, 든든함을 갖추게 하신다. 오늘 하나님의 은혜를 듬뿍 받는다. 

 

고백

내게 소중한 것을 발견하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불안으로부터 해방을, 자유를 주시려 걷게 하시는 여정 감사합니다. 진정한 사랑을 묵상하고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언제나 믿음을 요구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길로 걸어갑니다.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9.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0.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11.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2.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3.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4.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5. 제 마음을 위해 기도합니다. 진정한 사랑을 하게 하옵소서. 타인을 더 생각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타인으로부터 자유하고 나로서 사랑하는 존재가 되게 하옵소서. 
  16. 제가 두 청년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들에게 예수님의 큰 사랑을 알게 하시고 느끼게 하옵소서. 그들이 삶에서도 자유함을 얻도록 인도하옵소서. 함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하옵소서. 
  17. 회사 매각 혹은 투자, 앞으로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청년이 있습니다. 길을 열어주시고 힘을 주옵소서. 
  18. 사랑을 배워갑니다. 믿음을 배워갑니다. 이 모든 것은 주님의 은혜입니다. 주님과 깊은 교제로 따라갑니다.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