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잠언

잠언 6장 1-19절, <마음의 문제 게으름>

명슬리안 2023. 10. 10. 06:18
300x250

잠언 6장 1-19절 

마음의 문제 게으름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3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4  네 눈을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을 감기게 하지 말고 

5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6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7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감독자도 없고 통치자도 없으되 

8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 

9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누워 있겠느냐 네가 어느 때에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10  좀더 자자, 좀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더 누워 있자 하면 

11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

12  불량하고 악한 자는 구부러진 말을 하고 다니며 

13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을 하며 

14  그의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15  그러므로 그의 재앙이 갑자기 내려 당장에 멸망하여 살릴 길이 없으리라 

16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의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예닐곱 가지이니 

17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18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19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이니라 

 

내용 요약

거짓 증언하는 사람과 게으른 자에 대한 교훈이다. 게으름은 잠자는 것과 같이 죽은 것과 같다. 빈궁이 강도와 같이 찾아오듯 쇠퇴의 길이 정해져 있다. 거짓 증언하는 사람은 악으로 달려가는 발이다. 

 

본문에 대하여

게으름

게으름은 행동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 작용이 많이 일어난다. 부지런히 살아도 그 안에 게으름이 있다. 게으름이 나타나는 이유는 맡겨진 일에 대하여 가치를 격하 시키는 경우다. 별로 중요하지 않게 여기거나 대충 하자는 안일한 마음이 만든다. 자신이 그것을 가치를 낮게 여기는 것도 모른 채 말이다. 게으름을 피운다. 아니면 자신을 너무 믿고 오만하게 준비하여 그릇 행하기 마련이다. 

 

성경에서는 게으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항상 말한다. 나태함의 죄와 엮여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나태함, 행동의 나태함이 드러나 모든 삶을 파괴한다. 신앙도 스스로 거부한다. 더 나아지는 삶을 거부한다. 지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여기면서 변화하려 하지 않는다. 은혜를 받으면 변화한다. 그러나 변화가 없다는 말은 은혜를 거부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선물을 유보하고 거절하고 받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마음의 병이다. 

 

 

 

 

본문을 읽으면서 

 

부지런히 사는 것 같지만

아침부터 부지런히 사는 내 삶을 돌아보면서 반성하게 되었다. 아침에는 부지런히 해낸다. 하지만 주어진 일에 대해서는 다 감당하지 못하는 내 모습을 발견할 때가 있다. 버려야 할 습관이 내 시간을 빼앗고 내 에너지를 가져간다. 그래서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내지 못할 때가 있다. 어제 특강 강사로 활동하면서 마음이 어려웠다. 내가 전하려던 것과 준비한 것을 모두 쏟고 오지 못한 후회감, 준비가 미비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찾아왔다. 끝나고서 기뻐야 하는데 여전히 허탈하며 후회하고 있었다. 스스로를 저평가하면서 시간을 보냈다. 이에 대한 요인은 게으름이 작용했다. 중요한 일을 준비해야 하지만 부담감이 찾아온다는 이유로 심리적인 관리를 못한 탓이다. 내 상태를 나 밖에 모르니.. 하나님께 기도도 부끄러웠다. 이 부담감을 하나님과 해결해야 하는데 잊으려고 했던 내 모습이 안타깝다. 이 마음을 두고 오늘 하루 기도해 보려 한다. 

고백

늘 준비되게 하시고 주님 주신 기회들을 소중히 여기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주님 나를 붙들어 주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8.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9.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0.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11.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12.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13. 제 마음이 정리가 되게 하옵소서. 그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맺어주시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흐르도록 하옵소서. 제 마음에 평안과 주님의 온전한 뜻을 알게 하옵소서. 
  14. 맡겨진 아이들을 믿음도 인성도 성숙하게 이끌 수 있도록 나를 인도하옵소서. 지혜와 능력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15. 사업을 시작하는 동역자가 있습니다. 처음 하는 길이고 동업이라는 것이 장애물도 많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붙잡아주시고 불안과 두려운 마음은 사라지고 주님 주신 능력과 지혜와 명철로 채워주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