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사도행전

사도행전 21장 1-16절, <예수님과 같은 걸음>

명슬리안 2023. 8. 12. 18:21
반응형

 

사도행전 21장 1-16절 

예수님과 같은 걸음

 

1  우리가 그들을 작별하고 배를 타고 바로 고스로 가서 이튿날 로도에 이르러 거기서부터 바다라로 가서 

2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타고 가다가 

3  구브로를 바라보고 이를 왼편에 두고 수리아로 항해하여 두로에서 상륙하니 거기서 배의 짐을 풀려 함이러라 

4  제자들을 찾아 거기서 이레를 머물더니 그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더러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 하더라 

5  이 여러 날을 지낸 후 우리가 떠나갈새 그들이 다 그 처자와 함께 성문 밖까지 전송하거늘 우리가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 

6  서로 작별한 후 우리는 배에 오르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니라

7  두로를 떠나 항해를 다 마치고 돌레마이에 이르러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있다가 

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9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 

10  여러 날 머물러 있더니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11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 주리라 하거늘 

12  우리가 그 말을 듣고 그 곳 사람들과 더불어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 권하니 

13  바울이 대답하되 여러분이 어찌하여 울어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 당할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 하니 

14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

15  이 여러 날 후에 여장을 꾸려 예루살렘으로 올라갈새 

16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함께 가며 한 오랜 제자 구브로 사람 나손을 데리고 가니 이는 우리가 그의 집에 머물려 함이라

 

내용 요약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가려 한다. 그러나 바울과 함께 있던 제자들은 성령의 감동을 받아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가게 되면 위험할 것이라 느끼게 된다. 하지만 바울은 거절한다. 자신의 사명의 따라 예루살렘으로 향하기를 결정한다. 자신의 사명을 위해서 목숨이 위험한 걸 알면서도 가기로 한다.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를 고백하며 예루살렘으로 향한다. 

 

 

본문에 대하여

성령에 이끌린 서로 다른 의견 

오늘 제자들은 성령의 감동을 받아서 바울이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것을 말린다. 하지만 바울은 거절한다. 여기서 충돌하는 것은 성령님이 마음을 주셨는데 거절하는 것이다. 위험신호를 알려주신 것과 그 위험신호를 거절하는 것 사이에 충돌이다. 어느 쪽이 맞는 선택일까. 바울이 순종하지 않은 것일까. 한 가지 알 수 있는 것은 누가가 바울을 예수님이 걸으셨던 길 대로 걸어가는 사람으로 표현한다. 예수님도 십자가의 길을 제자들에게 말했을 때 모두가 말렸다. 심지어 베드로는 예수님의 멱살을 잡았다. 예수님은 계속 길을 걸으셨다. 또한 십자가에 못 박히기 전에 겟세마네 동산에서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다. "잔을 옮길 수 있다면 옮겨 주옵소서 하지만 아버지 뜻대로 하옵소서". 자신의 의견은 있지만 하나님의 뜻을 우선시하는 예수님이시다. 이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바울을 본다면 같은 맥락에서 읽을 수 있다.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갔던 바울을 표현한다면 바울의 이야기가 이해된다. 자신의 생명이 위협을 당하는 것을 안다. 그러면서도 가기로 결단하고 고백한다.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바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결론으로 성령님이 서로 다른 응답을 주신 것이 아니라 바울을 통해 그리스도의 모습, 주님을 사랑하는 자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우리의 눈에는 무모해 보이고 손해로 보이지만 하나님의 뜻이라는 무엇보다 바꿀 수 없는 고결한 가치를 이루려 그 발걸음을 간 것이다. 주님의 뜻에 순종한 발걸음이다. 

 

본문을 읽으면서 

 

그리스도의 길을 걷고자 합니까.

예수님이 걸으셨던 길, 바울이 걸었던 길에는 공통점이 있다. 하나님 사랑, 영혼 사랑이다. 한 사람이라도 살리려는 공통점이 있다. 물론 예수님은 온 인류를 구하셨다. 바울은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최대치를 해내려 했다. 이에 비해 나는 작은 걸음을 걷고 있다. 하지만 잊지 않는다. 하나님과 함께 하고 있다. 주님의 길을 걷고 있다. 한 영혼을 위해 기도하며 한 영혼을 위해 말씀을 전한다. 사서 고생하는 길로 걷고 있다. 고난인 것을 알지만 걸어간다. 주님 말씀 전할 수 있는 것 얼마나 복되는가. 주님이 나와 함께 하신다. 나는 주님이 가신 길 내 분량대로 걷게 하신다. 걷고 있다. 그리스도의 길을 걷고자 합니다. 

 

고백

주님, 부족하지만 저는 주님의 길을 걸어갑니다. 나와 함께 하옵소서. 나를 만나는 이는 주님과 좋은 하루를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자가 되게 하시고 내게 은혜와 성령을 가득 부어주옵소서. 주님이 하시는 말씀을 전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이 새로운 공간을 얻었습니다. 그곳에서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 일본에서 살고 있는 친구를 연결시켜주심에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이끌어주시고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하옵소서. 
  8. 말씀의 능력을 주옵소서. 몰입하게 하시고 주의 말씀 앞에 겸손히 서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9. 집사님이 꿈을 갖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 꿈을 이뤄가게 하시고 열심히 쌓아 취업도, 노후 준비도 해나가도록 이끌어 주옵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함께 응원하고 힘을 줄 수 있도록 나를 도와주옵소서. 
  10. 주님의 사랑으로 너그럽고 품는 이가 되게 하옵소서. 
  11. 주님이 일하시도록 거룩한 삶, 거룩한 걸음으로 갈 수 있게 해주십시오. 
  12. 예수님을 전할 수 있는 복음의 메시지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내가 만나는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전할 수 있는 레퍼토리, 진심이 준비되게 하옵소서. 
  13.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14. 주님 만남이 있게 하옵소서. 지금 주시는 혼자만의 시간, 외운 시간을 주님께 영광 돌리며 준비하는 시간으로 드립니다. 필요한 때, 적절한 때를 가장 아시는 주님을 신뢰하며 나아갑니다. 인도하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15. 집사님의 결과가 큰 문제가 아니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16.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17. 내일 삼양중앙교회 청년부 수련회를 섬깁니다. 찬양 가운데 성령의 능력을 주시고 주님을 함께 예배의 자리로 인도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나를 사용하옵소서. 
  18. 안양감리교회 청년부 수련회를 함께 기획하고 구상합니다. 주님 이 컨설팅의 과정에 지혜와 능력을 주옵소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수련회 되게 하옵소서. 주님의 말씀이 살아숨시는 수련회가 되게 하옵소서.
  19. 하늘빛감리교회에서 말씀을 전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함께 하여 주셔서 필요한 말씀, 그들에게 하시고자 하는 말씀을 전하고 오게 하옵소서. 

 

728x90
LIST

웹마서치00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