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팡질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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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2장 37-50절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39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40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4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43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44 예수께서 외쳐 이르시되 나를 믿는 자는 나를 믿는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45 나를 보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보는 것이니라
46 나는 빛으로 세상에 왔나니 무릇 나를 믿는 자로 어둠에 거하지 않게 하려 함이로라
47 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내가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그를 심판하리라 49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 줄 아노라 그러므로 내가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니라 하시니라
갈팡질팡
예수님을 믿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오늘의 본문 배경을 보면 예수님 앞에 갈팡질팡하는 사람들이 가득하다.
왕이 없던 유대인은 예수님을 왕으로 삼으려 한다. 기적과 표적을 구하면서 왕이 될만한지 내가 믿어보겠다 간을 보는 심상이다. 눈에 보이는 것에 자기가 원하는 것을 취할 수 있을까 간을 보는 마음이었다. 무엇이든지 간을 보는 마음은 진실한 마음에 도달할 수 없다. 아무것도 취할 수 없다. 마음은 내어주지 않으면 알 수 없고 유대가 깊어질 수 없듯이 말이다. 이들 모두 예수님을 도구로 사용할 십상일 뿐이다.
예루살렘의 종교권력자들(서기관, 율법학자)은 예수님의 행보를 두려워했다. 그들에게 예수님은 신앙적, 신학적 대립을 일으키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에게 예수님은 모세율법을 다 어기고 자기 멋대로 해석하고 곤란하게 만드는 성가신 존재였다. 내가 배운 것, 내가 그동안 쌓아온 것에 대한 고정관념이 이렇게 무섭다. 본질이 무엇인지 보다 지식과 지금 규칙이 중요할 때 벌어지는 일이다. 본질을 본다고 지금 규칙이 잘 못되고 그렇지 않다. 진짜 말하고자 하는 것을 찾고 성찰과 성숙을 가져올 수 있는데 그들은 하나의 틀과 편견이 박혀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다.
정치적 기득권 사두개파 중심 산헤드린 공회는 예수님의 인기가 성가셨다. 예수님이 영향력을 가질 때마다 로마의 눈치를 봐야 했다. 유대인이 로마에게 대항한다는 소문이 돌아 자신들에게 피해가 올까 두려웠다. 로마에 대항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산헤드린 공회에 있게 된다. 로마제국이 자신들의 위치, 누리고 있는 것 심지어 생명을 빼앗아 갈 수 있기 때문이었다. 결국 자기 이익 때문에 예수님을 선택할 수 없었다.
우리는 무엇 때문에 예수님께 내 마음을 내어주지 못할까. 무엇 때문에 갈팡질팡할까. 내게 가장 소중한 것, 나를 구원하시고 가장 좋은 길로 인도하시는 예수님이 계시다. 왜 올인하지 못할까. 예수님을 사랑하지 못하는 내 마음은 무엇 때문인지 생각해 보자. 예수님을 그대로 받아들이는지, 내가 원하는 예수님을 만들어놓고 거기에 끼어 맞추려는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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