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1장 15-23절
충만하게 하시는 교회
15 이로 말미암아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16 내가 기도할 때에 기억하며 너희로 말미암아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1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20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21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내용 요약
에베소 교회를 향한 기도를 드리는 내용이다. 이 기도의 내용에서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일을 깊이 깨닫고 주 안에서 이뤄지길 소망한다. 그러면서 예수 그리스도가 만물 위에 머리가 되시고 우리를 충만하게 하심을 전하고 있다.
본문에 대하여
에베소서의 교회론
앞서 1장에서 교회는 어떤 곳인지 알려주고 있다. 에베소 교회를 향한 기도의 내용에서도, 문안 인사에서도 알 수 있다. 교회는 첫 번째로 사회 속으로 들어간다. 교회는 담장을 쌓고 거룩하게 지키려고 지키는 공동체가 아니다. 거룩함을 들고 사회에 들어가는 존재다. 사회에서 거룩하여지고 담장을 넘어 이웃에게 다가가는 것이 교회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 된 자들은 확장이지 폐쇄가 아니다. 구원은 특권이지만 권리로 휘두르는 계층이 아니다. 내가 받은 특권을 다른 이에게 나눠주는 특별한 선물이다. 이 선물을 배달하는 것이 교회의 본분이다. 두 번째, 예수 그리스도가 충만하게 하는 곳이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 아래 말씀과 은혜, 명령이 충만한 곳이다. 성령을 통해 공급하시는 곳이다. 가난한 마음이 아니라 부유한 마음속에 있는 곳이 교회이다. 예수 그리스도 아래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움직이는 공동체이다.
만물의 통치자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통치는 우주 만물뿐만이 아니다. 모든 지적 존재, 영적 존재를 통치하시는 분이다. 그러기에 십자가를 지셨고 부활하셨고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신다. 우리를 옭아매는 사망과 악의 권세에서 해방하시는 분이다. 예수 그리스도 아래 효력이 없게 한다.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님이 교회에 충만하게 임하신다. 그렇게 충전된 우리가 사회 속에 나아간다.
본문을 읽으면서
교회의 역할
교회는 세상에서 무슨 역할을 해야 할까. 첫 번째, 세상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교회는 담벼락을 높이는 곳이 아니다. 담벼락을 없애는 곳이다. 담벼락 경계를 넘어 먼저 발걸음을 옮기는 사람들이다. 내게 주어진 구원을 나만이 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나눠주는 이가 되는 것이다.
교회는 주님이 충만하게 하시는 곳이다. 주님이 충만하게 하시는 곳이 교회인데 개척을 하기 전까지는 피부의 와닿도록 느껴보지 못했다. 개척을 하고 나니 모든 일이 주님이 주시는 은혜로 이뤄져야 함을 느낀다. 주님이 충만하게 하시는 일로 역사가 일어난다. 주님이 주신 성령으로 일어난다. 그것이 교회이다. 내가 겪는 모든 일들은 은혜 없이는 이뤄질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주님의 은혜가 강력하게 필요하다. 거룩하고 순결하며 정직하게 이뤄져야 하는 자리이다.
고백
오늘도 거룩하게, 오늘도 주님 안에 순전하게 보내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날마다 공급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 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 미션드리븐이 주님과 함께 하는 가치를 세우고자 하오니 열어주시고 사업장도 확장되게 하옵소서.
-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 믿음을 거부하고 책임감과 자본에 이끌리어 매인 삶을 사는 청년이 있습니다. 그 청년을 만나주시옵소서. 긍휼히 여기시고 그 마음을 받아주시옵소서. 마음을 헤아려주시고 상처로부터 나오게 하옵소서.
- 집사님의 건강을 지켜주시고 하고자 하는 일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옵소서.
-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하게 하옵시고 사명으로 열정을 다하는 나를 인도하옵소서.
- 인생을 함께 살아갈 사람을 위해 기도합니다. 언젠가 하나님이 알려주시고 붙여주시겠죠? 성숙한 사랑, 예수님을 더 사랑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예비해 주시고 만나게 하옵소서. 주님께 의탁합니다.
- 내 인생을 책임져 주시는 주님 감사합니다. 제게 맡겨주신 사명 하나씩 걸어갑니다. 함께 하옵시고 인도하옵소서.
- 우리 사회를 불쌍히 여겨 주옵소서. 교회가 이를 통감하고 사회의 정신병, 악한 영에 대적하게 하옵소서. 만연한 사회를 복음으로 이끄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 제 마음이 정리가 되게 하옵소서. 그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맺어주시는 것이라면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흐르도록 하옵소서. 제 마음에 평안과 주님의 온전한 뜻을 알게 하옵소서.
- 맡겨진 아이들을 믿음도 인성도 성숙하게 이끌 수 있도록 나를 인도하옵소서. 지혜와 능력을 허락하여 주옵소서.
- 사업을 시작하는 동역자가 있습니다. 처음 하는 길이고 동업이라는 것이 장애물도 많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을 붙잡아주시고 불안과 두려운 마음은 사라지고 주님 주신 능력과 지혜와 명철로 채워주옵소서.
- 높은 자극으로 인하여 무기력해지는 우리 청년들, 게으름으로 인하여 인생을 더욱 어둡게 살아가는 우리 청년들을 돌봐주시고 일어서게 하옵소서
- 청년들의 마음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잠이 잘 오며 반복되는 악순환을 끊어주시옵소서.
- 삶의 문제, 지금 주어진 모든 문제들 해결하게 하옵시고 기도하기를 쉬지 않게 하옵소서.
'말씀묵상 > 에베소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베소서 3장 14-21절, <충만 그리고 기도하는 방법> (0) | 2023.10.21 |
---|---|
에베소서 3장 1-13절, <할 일> (0) | 2023.10.20 |
에베소서 2장 11-22절, <담을 허물었담> (1) | 2023.10.19 |
에베소서 2장 1-10절, <선물, 선물, 선물> (0) | 2023.10.18 |
에베소서 1장 1-14절, <확장> (0) | 2023.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