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예레미야 애가

예레미야 애가 1장 18-22절, <탄식하지만>

명슬리안 2023. 6. 6. 06:25
300x250

 

예레미야 애가 1장 18-22절 

탄식하지만

 

18  여호와는 의로우시도다 그러나 내가 그의 명령을 거역하였도다 너희 모든 백성들아 내 말을 듣고 내 고통을 볼지어다 나의 처녀들과 나의 청년들이 사로잡혀 갔도다 

19  내가 내 사랑하는 자들을 불렀으나 그들은 나를 속였으며 나의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그들의 목숨을 회복시킬 그들의 양식을 구하다가 성 가운데에서 기절하였도다 

20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내가 환난을 당하여 나의 애를 다 태우고 나의 마음이 상하오니 나의 반역이 심히 큼이니이다 밖에서는 칼이 내 아들을 빼앗아 가고 집 안에서는 죽음 같은 것이 있나이다 

21  그들이 내가 탄식하는 것을 들었으나 나를 위로하는 자가 없으며 나의 모든 원수들은 내가 재난 당하는 것을 듣고 주께서 이렇게 행하신 것을 기뻐하나이다 그러나 주께서 그 선포하신 날을 이르게 하셔서 그들이 나와 같이 되게 하소서 

22  그들의 모든 악을 주 앞에 가지고 오게 하시고 나의 모든 죄악들로 말미암아 내게 행하신 것 같이 그들에게 행하옵소서 나의 탄식이 많고 나의 마음이 병들었나이다

 

 

내용 요약

하나님은 의로우신데 유다는 명령을 거역했고 이웃 나라들을 불렀으나 배신당한 일을 호소한다. 이로 인한 지금의 상황이 탄식과 슬픔을 가지고 왔다. 하지만 선포하신 날이 도래하길 소망하며 하나님께 간구한다. 

 

 

본문에 대하여

은율에 따라 비참함, 은율의 따라 간구함

의로우시다- 거역하였다 - 사로잡히다.

불렀다 - 속았다 - 기절하였다. 

 

은율의 따라 유다의 죄와 비참함을 전해주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외면한 자들에게 벌어지는 일을 일러주셨다. 그리고 사로잡혔다. 상황들의 나열로 비참한 상황을 전해준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함으로 청년들이 사로잡히고, 이웃에게 배신을 당하고 장년들은 양식을 구걸하다가 기절한다. 

 

보시옵소서 -탄식

들었으나 - 위로가 없고

듣고 - 기뻐한다

나와 같이 되게 하소서

내게 행한 것 같이 행하옵소서

행하옵소서- 탄식

 

죄를 지었던 유다가 당하는 진노를 탄원하며 

하나님께 간구한다. 자신들의 패망을 즐거워하는 자들에게 똑같은 일이 벌어지기를 외치며 감정을 호소한다. 자신의 비참함을 하나님 앞에 탄원한다. 

 

본문을 읽으면서 

 

하나님은 우리의 탄식을 반드시 들으신다. 비록 죄를 짓고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할지라도 하나님은 자비로우시며 은혜가 많으시며 긍휼을 베푸신다. 죄로 인한 징계를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과 관계 회복을 위한 탄식이다. 돌이킬 수 있었을 때 돌이키지 않았던 모습으로 더 크게 다가와 벌어진 일이다. 아픔을 피하기 위한 마음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하는 마음으로 돌이키는 마음이 진실한 마음이 아닐까. 

 

예수님을 믿고 성숙하는 내 모습에 감사하다.

위기가 오고 안 좋은 일이 벌어지면 탓을 할 때가 많다. 그리고 잘 되는 사람들에게 질투를 느끼고 나를 싫어하는 사람을 생각하면 보복 심리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하지만 예수님 안에 자라나면 이런 마음들은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 자신도 모르게 영향을 준 죄의 모습을 보게 된다. 하나님 앞에 겸손히 나아가게 된다. 그리고 나에게 악영향을 준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게 된다. 용서는 하지만 거리는 두되 그 사람의 행복을 구한다. 지금은 낙담하지만 개의치 않다. 그리스도인은 항상 행복하다. 희망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도우시고 일어날 힘을 주신다. 죄로 인해 낙담한 상황에도 하나님과 관계 회복을 위해서 진실한 회개, 진실한 마음이 탄원으로 흘러나온다. 긍휼하신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나와 하나님 이야기

주님, 주님의 마음을 더욱 닮게 하시고 주님을 의지하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연약함이 있을수록 예수님께 더 나아오는 내가 되게 하옵소서. 

 

<오늘의 기도> 

  1. 주님, 제가 만나는 사람마다 주님과 좋은 하루를 보내게 하옵소서.
  2. 좋은하루교회 성도님들의 기도제목을 두고 기도합니다. 주님의 뜻으로 인도하시고 주님이 맺어주시는 열매를 우리 모두가 보게 하옵소서. 
  3. 라마나욧 선교회가 주님이 맡겨주신 자를 섬길 수 있도록 지혜와 방향을 알려주옵소서. 
  4. 미션드리븐과 큐리어스로 선한 가치를 전하려는 귀한 동역자들에게 필요를 채우시고 가장 좋은 선택들을 하도록 지혜를 주시고 든든한 하나님을 늘 느끼게 하옵소서.
  5. 인천북지방회 교회 하나하나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풀리게 하시고 복음이 가득한 계양구가 되게 해주옵소서.
  6. 제 마음의 울타리를 허무시고 화평케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7. 친한 친구 가정의 유산의 아픔이 있습니다. 위로하시고 하나님의 따뜻한 품으로 안아 주옵소서.
  8. 주님의 한 청년이 그동안 가졌던 실수, 문제들로 인해 부딪히고 있습니다. 때론 버거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마음에서 자유함을 주시고 평안함을 주시옵소서. 불안으로 빨리 해결하려는 조급함은 사라지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불안과 압박은 사라질지어다. 이 청년에게 하나님의 위로와 힘, 지혜를 주옵소서. 
  9. 성도님의 수술이 잘 마치게 해주심을 감사합니다. 회복도 건강히 일어나게 하옵소서
  10. 외로움이 찾아옵니다. 나의 마음을 만져주시고 나와 함께 하옵소서. 함께 할 사람이 있기를 소망하며 마음을 졸이기도 했습니다. 연약한 마음 보듬어주시고 함께 할 사람을 붙여주옵소서. 
  11. 땡스기브가 새로운 공간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표님의 마음을 지켜주옵소서. 여전히 끝나지 않는 어처구니없는 일을 겪으시고 마음이 어렵습니다. 도우시고 함께 하옵소서. 

 

 

728x90
300x250
LIST

웹마서치00서-